본문 바로가기

내가 투자할 펀드, 한 눈에 평가하는 법

금융이야기

복습하자, 펀드

펀드는 일종의 투자 묶음상품입니다. 분산투자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만들어졌어요. 한 종목에만 투자하면 주가가 하락했을 때 손실을 그대로 받아내야 하지만, 여러 개의 종목에 투자하면 다른 종목의 수익으로 손실을 상쇄할 수 있거든요.

 

작년 하락장처럼 주식시장 전체가 흔들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펀드를 통해 꽤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하락장에서도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덜 위험한 가능성이 높고요.

 

‘내가 직접 여러 주식에 분산 투자를 하면 되지 않나’ 싶을 수도 있는데요. 그러려면 투자금도 많이 필요하고, 시간도 많이 들 거예요. 각 종목마다 언제 매수, 매도해야 하는지도 파악해야 하니 쉬운 일이 아니겠죠?

 

 

펀드는 여러 사람이 돈을 모아 기금 형태로 만든 뒤, 그 돈을 자산운용사의 투자 전문가가 굴려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같은 돈으로 더 많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마치 계 또는 공동구매처럼 나 혼자 하기 어려운 거래를 다 같이 돈을 모아서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세상에 정말 다양한 종류의 펀드가 존재하지만, 대표적인 펀드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인덱스는 ‘주가지수’라는 뜻으로, 인덱스 펀드를 통해 주가지수를 구성하는 여러 종목에 투자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코스피(유가증권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펀드를 인덱스 펀드라고 부르죠.

 

 

펀드로 지수 투자하기

인덱스 펀드는 실제 상품을 보며 설명을 들어보면 더 잘 이해될 거예요. <교보악사 파워인덱스 증권투자신탁 1호(주식-파생형)>를 예시로 설명해 볼게요.

 

 

이 펀드는 ‘카카오페이증권’이라는 증권사에서 투자자를 모집하고, ‘KYOBO AXA 자산운용'이라는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주식시장인 ‘유가증권시장’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큰 기업 200개에 분산투자를 하죠.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돼있고, 시가총액으로 상위 200위 안에 든다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 200선에 드는 거라고 봐도 큰 차이가 없어요. 실제로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알 만한 대기업의 주식이 다 포함돼있죠. 

 

‘파워’라는 이름이 붙어 뭔가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느낌이 나는데요. 실제로 이 상품은 시장 수익률보다 좀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에요. 

 

주가가 올라 시세차익 만큼 돈을 버는 방식 말고도, 주식에서 파생된 다양한 추가 수익모델이 있거든요. 아주 크진 않더라도 추가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투자하는 거죠. 

 

한 가지 특징이 더 있다면, 구성 종목이 비슷한 다른 펀드보다 비용이 상대적으로 덜 든다는 점이에요. 

 

 

거꾸로 투자한다! 리버스 펀드

카카오페이증권 주식형 인덱스 펀드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드린 펀드는 ‘1배 펀드’이고, 다른 상품으로 ‘-1배 펀드’가 있어요. 

 

인버스(inverse)는 ‘정반대’라는 뜻이죠. 말 그대로, 인버스 인덱스 펀드는 반대로 움직이며 수익을 냅니다. 지수가 하락할 때 수익을 내고, 지수가 올라가면 손실을 보게 돼요. 다시 예를 들어 볼게요.

 

일반 인덱스 펀드의 경우, 정비례 관계예요.
기초지수(aka. 묶음 상품에 들어간 자산 가격)가 1% 오르면 1% 수익을 내고, -1% 손해를 보면 같이 -1%로 손해를 봅니다. 

같은 자산을 담은 인버스 펀드의 경우, 반비례 관계입니다.
기초지수의 가격이 1% 오르면 -1% 손해를 봅니다. 반대로 기초지수의 가격이 -1% 내리면 1% 수익을 내죠.

 

보통 인버스 펀드는 위험 분산의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주가가 올랐을 때 수익을 보는 주식에 대부분 투자하면서, 이번처럼 다 같이 떨어질 때 방어할 수 있도록 ‘증시가 하락할 때 돈 버는 투자 상품’에 돈을 얼마간 넣어두는 식으로요.

 

실제로 2020년 3월 중순, 하락장에서는 인버스 인덱스 펀드가 많은 수익을 냈다고 합니다. 하락장에 베팅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상승장에 투자하면서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는 목적으로 활용하면 좀 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지겠죠?

 

 

 

유의사항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레버리지형 펀드는 투자원금 손실이 크게 확대될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펀드(2배, 인버스, 인버스 2배)의 기간 수익률은 추종하는 기초자산(지수)의 일간 수익률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교보악사 파워인덱스 증권투자신탁 1호(주식-파생형)> 인덱스펀드

- 환매방법 : 15:30 이전(경과후) 제2(3)영업일 기준가격으로 제4(4)영업일 지급

- 환매수수료 : 없음

- 판매수수료 : 없음

- 보수 : 총보수 연 0.66% (판매 0.5%, 운용 0.15%, 수탁 0.0045%, 사무수탁 0.005%)

본 블로그의 내용은 카카오페이증권에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한국금융투자협회 심사필 제21-01398호 (2021.03.19 ~ 2022.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