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소득세가 뭐지? 자주 묻는 질문 모음집

금융이야기

Q. 직장인도 종합소득세 신고 해야 하나요?

네, 근로소득 외의 다른 소득이 있었다면 말이죠. 최근 5년 내에 이런 일이 있었는지 기억을 잘 더듬어보세요.

 

🙋🏻‍♀️전업 프리랜서에요
🙋🏻아르바이트로 돈 벌었어요

🙎‍♀️직장에서 받은 월급 말고 부업이나 외주로 부수입을 얻었어요
🤷‍♂️‘3.3% 또는 8.8% 원천징수 후 입금 드리겠다’라는 말을 들어봤어요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을 초과했어요

 

이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데,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꼭 신고해야 합니다.

 

 

Q. 종합소득세 신고는 언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정기 신고 기간, 즉 세금을 신고하는 타이밍은 ‘소득이 발생한 해의 다음해 5월 1일 ~ 5월 31일까지’입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번 종합소득을 2021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 사이에 신고하고, 세금을 정산해야 한다는 뜻이죠. 

 

단, 성실신고확인대상사업자는 2021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신고납부하면 됩니다. 

 

회사가 신고 및 정산을 도와주는 연말정산과 달리, 종합소득세 신고는 본인이 직접 홈택스를 통해 신고해야 해요.

 

 

Q. 정기 신고 기간을 놓쳤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세금을 가장 적게 내는 방법은 ‘제때 내는 것’이라는 말이 있죠. 종합소득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동안 신고하지 않은 소득이 있다면, 가산세가 기다리고 있을지 몰라요. 

 

제때 신고하지 않은 소득이 있다면 두 가지 시나리오가 발생합니다. 

 

☺️희망편 : 정산 결과, ‘내가 낸 세금’이 ‘내가 내야할 세금’보다 많아서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이 있을 경우. 생각지도 못했던 돈을 환급받게 됩니다.

😭절망편 : 정산 결과, ‘내가 낸 세금’이 ‘내가 내야할 세금’보다 적어 ‘추가로 내야할 세금’이 있을 경우. 아직까지 안 낸 세금에 대한 ‘무신고 가산세’와 ‘납부지연가산세’가 붙습니다. 세금 부담이 더 커지겠죠.

 

 

Q. 가산세는 어떻게 내야 하나요? 

국세청에서는 정기 신고 기간이 지났더라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신고하는 경우에 ‘무신고가산세’를 감면해줘요.

 

이렇게 정기 신고기간이 지난 뒤 신고하는 걸 ‘기한후신고’라고 합니다.

 

제때 신고하는 게 최고지만, 기한이 지났더라도 빨리 자진신고하는 게 세금 부담을 줄이는 일이겠죠? 게다가 희망편 시나리오처럼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이 있을지도 몰라요!

 

 

Q. 프리랜서 소득이 얼마 이상이면 세무사를 쓰는 게 좋을까요?

프리랜서로 1년 동안 번 돈이 7,500만 원 이상이라면 복식부기로 작성해야 합니다. 복식 부기는 번거롭고 어려운 것들이 많아서, 일반적으로 연 소득이 7,500만 원 이상인 프리랜서는 세무사에게 맡기는 게 좋다고들 해요. 



종합소득세 신고, 놓치지 않으려면? 

카카오페이 사용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알림톡으로 받을 수 있어요! 메세지가 지워져도 카카오페이 내문서함에서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카카오페이 내문서함은 국세청을 포함해 정부, 공공기관, 금융사 등 기존 우편으로 발송되던 각종 안내문 및 통지서 등을 분실 위험 없는 전자문서로 보내드려요. 

 

🎁5월 3일부터 31일까지, 카카오페이 내문서함에 읽지않은 전자문서를 확인만 해도 샤넬백, 플레이스테이션5, 골드바 등 어마어마한 경품을 주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