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슬라 차 사기 vs 주식 사기

금융이야기

투자밸런스게임은 누구나 한번 쯤 떠올려봤지만 아무도 비교하지 않은 주제를 낱낱이 분석합니다.
당신의 선택은?

 

🧐 : 테슬라 차가 3천만원이나 올랐대!

😤 : 테슬라 주가가 300달러나 올랐대! 

😕 : 뭘 사야 더 이득이지?! 

 

 ‘작년에 뭐라도 샀으면…’ 

후회만 하기보다는 지금부터 함께 공부해봐요.

 

 

전기차 vs 주식
승자는 ‘주식'

테슬라의 대표주자 모델 Y 롱레인지는 작년 2월 6,999만 원으로 출시됐는데요. 그 후 수차례 가격을 올려 지금은 9,664만 원입니다. 

 

쭉쭉 오르는 모델 Y 가격 🚘
6,999만원 > 7,099만원 > 7,699만원 > 7,989만원 > 8,649만원 > 8,949만원 > 9,486만원 > 9,664만원 ...**→1.5년 만에 3300만원 상승**

 

정말 많이 올랐죠?

 

그럼 이제, 작년 8월을 기준으로 

테슬라 전기차를 구입한 사람과 주식을 구입한 사람의 수익률을 비교해볼게요.

 

만약 지난해 8월 모델 Y 롱레인지를 구매했다면, 

출시가보다 5월에 100만원이 더 올랐으니 7,999만원이였겟죠? 

 

여기에 최근 기름값이 오르고 새 차 출고도 지연되면서 전기차 중고가격도 천정부지로 올랐어요.

지금 바로 중고로 판매해도 9,300만원(주행거리 35,000km 기준)! 그럼 수익률은 약 32%에요.

 

 

반면, 테슬라의 주가는 지난해 8월에는 주당 600 달러였고 현재 가격은 920달러 입니다. 수익률을 따지자면 53% 수준이죠.

 

그래서 승자는 테슬라 주식!

하지만 테슬라 주주였다면 그래프에서 보이듯 주가가 롤러코스터를 타서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았을 것 같아요. 반면 테슬라는 감가상각률이 가장 낮은 전기차 브랜드라, 중고차 가격이 신차와 많이 차이가 나지 않는답니다. 중고차 가격이 폭락할까 마음졸이지 않아도 되는 거죠.

 

 

테슬라,
자동차 가격을 올리는 이유는?

요새 테슬라 차량의 국내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는데요. 

신차 출시나 부분변경, 연식변경도 없고, 성능이나 디자인도 같은데 가격만 계속 오르고 있어요. 

 

테슬라의 자동차 가격이 오르는 가장 큰 이유는 원자재 가격 상승 때문이에요. 러-우크라 전쟁의 여파로 각종 원자재 가격이 30% 넘게 상승한 데다, 코로나19 이후 배터리의 주요 재료인 리튬이나 니켈, 코발트 등의 가격은 두 배 이상 상승했죠. 전기차에 들어가는 반도체 공급도 어려워지면서 원가 부담이 크게 늘어났고, 차량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었어요.

 

 

테슬라
다시 천슬라 가즈아~

테슬라는 가격 인상 전략으로 공급망 위기에도 예상외의 실적을 보여주었어요. 차량 가격이 오르면서 매출이 늘었고, 공급망 위기에도 차량 생산량도 증가하면서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죠.

 

테슬라는 주식분할을 앞두고 있어요. 주식을 분할하면 더욱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늘어나 주가가 오르는 효과가 있어요. 주식분할에 대한 기대감 덕분에 테슬라의 주가는 훨훨 날아오르는 중이에요.

 

게다가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도 테슬라에는 호재에요. 머스크가 트위터에 그만 신경쓰고 테슬라 경영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죠.

 

 

테슬라,
앞으로의 전망은?

앞으로도 세계 경제가 휘청이고 물가가 계속 오른다면 테슬라도 추가로 가격 인상을 단행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벌써 5차례나 자동차 가격을 인상했거든요. 

 

주가 흐름은 물음표예요. 최근 테슬라는 월가의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내놓았어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의 선구자인 만큼, 장기적으로 실적은 더욱 개선될 가능성이 크죠. 다만 트위터와의 소송전, 세계 경제의 침체 등 주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이슈들도 많아요. 특히나 테슬라 주식은 변동성이 큰 편이라 주가가 어디로 튈지 예측이 더욱 어려워요.

 

 

고공행진 자동차 vs 반토막 주식
당신의 선택은?

없어서 못팔아! 테슬라 자동차

vs 그 차 파는 곳이 난데? 테슬라 주식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투자하실 건가요?

 

 

위의 원고는 카카오페이가 기획하고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가 작성한 결과물을 제공받아 카카오페이의 가이드에 따라 수정 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