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되는 자율주행 시대가 온다?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되는 자율주행 시대가 온다?

테슬라나 애플이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기술을 발표할 때마다, 자율주행에 대한 기대감에 주가는 급등해요. 그만큼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이 정말 크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자율주행, 지금은 어디까지 왔고, 앞으로 어떤 기회들이 있을까요?

자율주행차의 등장

자율주행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자동차가 직접 주변을 살피고 운전하는 기술이에요. 운전을 하려면 주변을 살피고 상황을 판단하는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 자율주행차는 카메라 및 각종 센서로 주변을 인식하고 인공지능이 판단해 어떻게 차량을 운전해야 하는지 결정해요.

교통사고의 원인 98%가 사람의 과실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자율주행이 완벽해지면 사람이 운전을 하지 않아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겠죠? 또한 운전을 잘하지 못하는 노약자도 자동차를 탈 수 있게 해주며, 다른 차량과 통신하며 교통 체증을 줄일 수 있기도 하죠.

상상만하던 미래의 기술, 자율주행차!
이젠 이미 우리 앞에 펼쳐진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생활을 하게 해주는 기술이에요.

자율주행, 어디까지 왔니?

자율주행은 기술의 발전 정도에 따라 0~5단계까지, 총 6단계로 나뉘어요.

· Level 0 : 운전자가 차량의 모든 것을 제어하는 단계
· Level 1 : 시스템이 차량의 방향 제어, 가속·감속을 보조하는 단계
· Level 2 : Level 1에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과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 추가된 단계
· Level 3 : 운전대를 놓아도 자동차가 기본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 단계
· Level 4 : 자동차가 주행에 대한 핵심 사항을 모두 제어할 수 있는 단계
· Level 5 : 완전 자율주행이 구현된 단계

현재 대부분의 자율주행차는 2단계에 머물러 있는데요. 자율주행 2단계에서는 차선 유지 기능, 주차 보조 기능 같은 비교적 단순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올해부터는 미국이나 독일의 일부 도로에서 운전자가 핸들을 잡지 않아도 자동차가 알아서 운행되는 3단계 자율주행차가 다닐 수 있을 전망이에요.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올해 3단계 자율주행차 출시를 앞두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죠.

🔍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조금 다르다?
보통의 자율주행차는 카메라와 함께 레이더나 라이다(LiDAR) 같은 센서를 이용해서 주변을 인식해요.
하지만 테슬라는 카메라로 수집한 이미지와 영상만을 이용하는데요.

테슬라는 판매한 모든 자동차로부터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이용해 자율주행 인공지능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고 있어요. 그래서 사진이나 이미지만 보더라도 테슬라의 인공지능은 정확하게 상황을 판단할 수 있죠.

자율주행이 만들어낼 기회

자율주행차가 나오게 되면 자율주행 택시, 자율주행 택배 등 교통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될 수 있어요. 또한 이동 중에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면, 할 수 있는 일들도 많아지겠죠.

“운전”이라는 행위를 대신해주는 자율주행차 덕분에 미래에는 여러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할 수 있는거죠.
자율주행차가 늘어날 미래에는, 전기차와 차량용 반도체 회사들에도 주목해보세요.

자율주행에 필요한 인공지능을 실행하려면 엄청나게 많은 반도체가 필요해요. 또한 인공지능을 실행하고 이를 운전에 반영하려면 일반 내연기관차보다는 전기차가 훨씬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자율주행 시대가 오면 전기차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거예요.

현재 테슬라, 구글, 애플 그리고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하루라도 더 빨리 더욱 고도화된 자율주행차를 만들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데요.
어떤 회사가 가장 먼저 완벽한 자율주행차를 만들지, 그리고 자율주행이 발전하면서 어떤 서비스들이 나오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도 좋을 것 같아요!

유의사항
- 위의 원고는 카카오페이가 기획하고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가 작성한 결과물을 제공받아 발행합니다.
- 본 콘텐츠는 종목 추천이나 투자 권유가 아니며,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를 판단하기 위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마음놓고 금융하다. 카카오페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