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가입하면 저금리 대출 쏩니다

청약통장 가입하면 저금리 대출 쏩니다


정부가 무주택 청년을 위해 새로운 내 집 마련 정책을 내놨어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의 조건을 완화하고, 청약에 당첨되면 ‘반값 이자’의 저금리 대출도 제공하기로 했어요.

소득 문턱은 낮추고 이자는 더 많이 준대요

정부는 11월 청년전용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출시한다고 발표했어요.
기존에도 소득이 낮은 무주택 청년에게는 높은 금리를 주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 있는데,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확대 개편한 상품이에요.

📌 청년전용 청약통장 가입조건
나이: 만 19세~34세
소득: 5,000만 원 이하
납부 한도: 월 100만 원
금리: 4.5%

가입 조건은 기존 연 소득 3,60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완화돼요. 청약통장의 이율도 연 4.5%로 시중은행과 비슷한 수준으로 높아져요.

또 매달 넣을 수 있는 한도도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확대해서 자산 형성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했어요.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저축 가입자는 새 청약통장으로 자동 전환되고, 그동안 납입한 횟수도 그대로 인정돼요

청약 당첨되면 금리 2%로 대출해줘요

집을 살 때는 파격적인 대출 금리도 적용하기로 했어요.

이 통장을 통해 주택 청약에서 당첨되면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분양가의 80%까지 연 2%대 금리로 최대 40년 동안 주택구입자금을 빌려줘요.
지금 은행에서 받는 주담대 금리가 5~6%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자가 반값에 불과한 거예요.

분양가 6억 원 이하·전용면적 85㎡ 이내 주택에만 적용되고, 당첨 이후 결혼이나 출산을 하면 우대금리도 추가로 제공한대요.

주거 사다리를 마련하기 위해서예요

이렇게 청약통장의 혜택을 확 늘린 건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청년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서예요.

😱 청약을 포기하는 청년들이 늘어났기 때문이에요

최근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고 분양가도 오르면서 청약을 포기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어요. 또 금리가 오르면서 청약저축보다 더 많은 이자를 주는 일반 저축계좌로 갈아타는 경우도 많아요.

☑️ 실제로 올해 해지된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계좌만 해도 3만 개가 넘는데, 최근 5년 중 해지 건수가 최대였어요.

정부는 청약통장 금리를 인상하고 혜택을 확대해 신규 가입자를 늘리고, 청년들의 주거 사다리인 청약의 기회를 더욱 권장하겠다는 의도예요.

청년전용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내년 2월 출시돼요.
청약저축 하나 가입할 생각이었다면, 청년전용 주택드림 청약통장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 같아요.


더 유용한 소식이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

모바일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마음놓고 금융하다. 카카오페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