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저축 한 번에 입금해도 소득공제 되나요?

청약저축 한 번에 입금해도 소득공제 되나요?


청약저축 통장에 240만 원을 한꺼번에 입금해도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O’에요. 청약저축은 납입한 전체 금액이 기준이기 때문에, 한 번에 넣어도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주택청약 종합저축도 소득공제 됩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새 집의 분양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통장이죠. 나라에서는 청약저축을 권장하기 위해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도 주고 있어요.

☑️ 얼마나 공제되나요?
소득이 7,000만 원 이하인 근로자에 한해 연간 240만 원까지 주택청약을 납입하면 이중 40%를 소득에서 공제해줘요. 최대 96만 원이 과세 대상 소득에서 제외돼서 전체 세금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어요.

청약저축 납입을 깜빡했다면?

그런데 지금까지 청약저축을 한 번도 납입하지 않았다면 올해는 소득공제를 못 받는 걸까요?

그렇지 않아요.
연말정산 소득공제 조건은 한 해 동안 납입한 전체 금액이기 때문에, 12월에 240만 원을 한꺼번에 입금해도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다만, 소득공제 뿐 아니라 나중에 청약 당첨까지 노린다면 한 번에 큰 돈을 내기보다 매달 일정한 금액을 나눠서 납입하는 게 더 좋아요.

🏠 매 달 10만 원 내는 게 더 유리한 이유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갖고 있으면 민영주택, 국민주택의 분양을 신청할 수 있어요. 민영주택은 가입 기간과 전체 예치금만 충족하면 되는데, 국민주택의 경우 1순위가 되려면 납입횟수가 많거나 저축 총액이 커야 해요.

이때 납입 1회당 인정되는 최대 금액은 10만 원이어서, 매달 10만 원 이상 여러 회차에 걸쳐 납입하는 게 더 유리해요.

공제 조건 확인하세요

연말정산에서 청약저축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소득과 주택 조건을 충족해야 해요.

  • 근로소득이 있어야 해요
  •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해요
  • 내 명의로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해야 해요
  • 12월 31일 기준으로 무주택 세대주여야 해요

사업 소득만 있거나, 소득이 7,000만 원을 넘거나,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으로 등록돼 있다면 공제 혜택을 받기 어려워요. 아래에서 공제 조건을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엄마 아빠와 같이 사는데 공제받을 수 있나요?
🙅🏻‍♂️ 부모가 세대주, 내가 세대원으로 등록돼 있다면 공제를 받을 수 없어요.

12월에 집 사면 그전에 부은 건 공제 되나요?
🙅🏻 12월 31일 기준으로 무주택이어야 세액공제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전에 납입한 것도 받을 수 없어요.

무주택확인서는 어디서 받나요?
🙋🏻‍♀️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청약저축을 가입한 은행에서 발급할 수 있어요.

은행 영업점이나 모바일에서 주택청약저축 소득공제 등록을 하거나 납입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돼요. 등록이 완료되면 내년에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세액자료를 조회할 때 주택마련저축 항목에 납입금액이 자동으로 반영돼요.

내 집 마련도 준비하고,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니까 올해가 가기 전 한 번 고려해 보세요!


더 유용한 소식이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

모바일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마음놓고 금융하다. 카카오페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