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 흐름, 유연한 금융! 카카오페이가 첫 ESG보고서를 발간했어요

이로운 흐름, 유연한 금융! 카카오페이가 첫 ESG보고서를 발간했어요

카카오페이가 첫 번째 ESG보고서 ‘2023 ESG Report’를 발간했어요.

‘2023 ESG Report’에는 카카오페이가 지난해 ESG 경영 본격 진입을 선언한 이후, 1년 동안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영역에 걸쳐 추진해 온 다양한 활동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담았어요.

이로운 흐름, 유연한 금융

‘2023 ESG Report’에서는 카카오페이만의 ESG 비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지속가능경영 활동 전반에서 ‘이로운 흐름, 유연한 금융’을 위해 힘쓰는 것, 바로 카카오페이의 ESG 비전이에요.

카카오페이는 누구나 카카오페이 하나로 마음 놓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있어요. 정보나 빈부의 격차가 없는, 투자와 기술의 불평등이 없는, 누구에게나 이로운 금융 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포괄하는 영역에서도 유연한 금융의 흐름을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해요.

지구를 향한 이로움

카카오페이가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는 지구 환경에 이로운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어요.

지난 4월에 카카오페이는 사업 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저감하고자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취득했어요. 업계 최초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TCFD) 지지를 선언해 기후변화와 관련된 정보를 공시하기로 했고,‘온실가스 배출량 검증’도 획득해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WWF(세계자연기금)가 주관하는 ‘어스아워(Earth Hour)’ 캠페인에 동참하고, 사내 환경교육을 진행하는 등 전사적으로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있답니다.

사람을 향한 이로움

카카오페이는 사람을 향한 이로운 흐름을 추구해요.

카카오페이는 인권경영선언문을 제정해 크루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었어요. 카카오페이 크루들을 위한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에 힘쓸 뿐 아니라, 시각장애인 헬스키퍼, 사내 카페 발달장애인 바리스타, 사내 미화팀 등 카카오페이 오피스에서 함께 일하는 모든 분들의 권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요.

서비스 전반에도 장애인, 고령자 등 금융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와 소통과 상생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담기 위해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죠.

성장을 향한 이로움

카카오페이는 모두가 믿을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마련하고 있어요.

지난 3월 카카오페이는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정식 설치했어요. 여기에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전사 리스크관리 조직 ERM(Enterprise Risk Management)위원회를 신설하며 재무·비재무 리스크를 통합해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하기도 했죠. 윤리적인 사업 운영 체계 구축을 위해 윤리경영 의사결정기구로 윤리위원회도 운영해 카카오페이 활동 전반에 윤리적 의사결정을 추구하고 있어요.



이번 보고서는 국내 핀테크 업계 최초의 ESG보고서라는 점에서 의미가 커요.

올해를 시작으로 카카오페이는 매년 ESG보고서를 발간해요.
매년 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에서의 노력과 성과를 공개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카카오페이만의 이로움이 유연한 금융의 흐름을 만들어나가는 순간을 주목해 주세요!



카카오페이의 이로운 흐름, 유연한 금융을 확인하고 싶다면?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마음놓고 금융하다. 카카오페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