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일, 서울숲 언더스탠드 에비뉴에서 카카오페이와 함께일하는재단이 사장님들을 응원하는 팝업스토어 ‘오래오래 함께 가게’를 오픈했어요.
‘오래오래 함께 가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사장님들의 판로를 지원하는 팝업스토어예요.
이번 팝업스토어는 지난해 카카오페이가 카카오같이가치와 진행한 연말맞이 페이스탬프 기부 캠페인을 통해 조성된 기부금으로 마련되었어요. 카카오페이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소상공인 사업 활성화를 위한 기부금으로 총 2억 원을 함께일하는재단에 전달했죠.
서울숲에서 열린 첫 번째 ‘오래오래 함께 가게’는 오는 9월 30일까지 주말과 휴일을 포함해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활짝 열려있답니다!
‘오래오래 함께 가게’에 따뜻한 마음을 담았어요
첫 번째 ‘오래오래 함께 가게’는 아시아 최대 ESG 플랫폼인 서울숲 언더스탠드 에비뉴에 위치했어요.

서울숲 역 방면 초입에 들어서자, 노란빛이 가득한 팝업스토어가 눈에 띄어요. ‘오래오래 함께 가게’는 사장님들과 함께하는 따뜻한 마음과 영향력을 표현한 노란 햇살을 콘셉트로 꾸며졌어요.

팝업스토어 곳곳에서 그동안 카카오페이가 펼쳐온 ESG 노력과 성과를 상징하는 아이콘을 찾을 수 있어요. 지구, 하트, 스마일은 각 영역별 ESG에 대한 카카오페이의 진심을 의미해요. 별과 눈 아이콘으로 더 나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카카오페이의 의지도 표현했어요.

팝업스토어 곳곳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도 확인할 수 있어요. 가게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제품들이 놓인 테이블은 모두 우유 박스를 재활용한 소품이랍니다. 제품을 구매한 분들에게는 환경을 생각하며 제작한 종이봉투에 예쁘게 담아드려요.

이번 팝업스토어에는 소상공인 사장님들과 소기업 브랜드 총 70곳이 입점했어요. 문구류부터 각종 생활용품, 식품, 수공예 액세서리 등 400여 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죠.
현장에 있는 제품을 구경하다 보면 마주할 수 있는 관전 포인트도 있는데요. 바로 일부 사장님들은 수익금 일부를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하신다는 사실! 사회의 선순환을 위해 노력하는 사장님들의 따뜻한 마음도 느낄 수 있어요.
수수료 지원으로 따뜻한 영향력도 얹어요
카카오페이는 우리 주변 사장님들을 지원하는 이번 사업 취지에 맞추어 팝업스토어 내 카카오페이 결제 수수료도 지원해요.
‘오래오래 함께 가게’ 운영 기간 동안 팝업스토어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된 금액에 대한 수수료 전액을 지원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주변 상권을 고려해, Alipay(중국), AlipayHK(홍콩), Gcash(필리핀), Touch ’n Go(말레이시아), Truemoney(태국), Tinaba(이탈리아) 등 알리페이플러스 제휴 서비스를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카카오페이 키트를 통해 결제한 금액에 대한 수수료도 무료로 제공하며 사장님을 응원해요.
금융교육으로 사장님의 멋진 성장을 응원해요
카카오페이는 팝업스토어를 통한 판로지원뿐만 아니라 제품 홍보와 마케팅, 금융교육 등을 제공하며 사장님들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경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본격적인 팝업스토어 오픈에 앞서, ‘오래오래 함께 가게’ 입점사를 대상으로 하는 금융 교육도 진행했답니다. 강의 내내 세무에 관한 업무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마주할 수밖에 없는 영역이기에 특히나 관심 가져야 할 부문이라고 강조하셨어요. 법인세, 소득세, 원천세 등 세금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부터 각각의 계산 구조와 과세 기간 등 핵심 내용까지 다루었던 알찬 시간이었죠.
당일 행사에는 일반음식점을 운영하다가 타로 출판업에 진입하신 사장님, 새롭게 캐릭터 굿즈 사업을 시작하신 사장님 등 다양한 업종과 사연을 지닌 분들이 자리해 주셨어요. 모두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와중 이번 ‘오래오래 함께 가게’의 입점사로 선정되어 기대가 크다는 소감을 전하셨답니다.
이번 첫 번째 팝업스토어가 9월 30일에 종료되면, 이후 10월 4일부터 두 번째 ‘오래오래 함께 가게’를 건대 커먼그라운드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 두 번째 팝업스토어는 11월 3일까지 진행돼요.
카카오페이는 ‘오래오래 함께 가게’를 통해 카카오페이가 추구하는 상생의 가치가 현장을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온전히 전해지길 바라요. 앞으로 3개월간 이어지는 판로 지원을 통해 더 많은 시민분들이 함께 우리 주변 사장님들을 응원하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한 걸음 나아가는 뜻깊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