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금융생활을 위한 첫걸음, 카카오페이가 내딛게 도와줄게요!

현명한 금융생활을 위한 첫걸음, 카카오페이가 내딛게 도와줄게요!


카카오페이가 지난 11월부터 청소년을 위해 금융교육을 시작한 것, 알고 계신가요?

개원중학교를 시작으로 두 달에 걸쳐 서울, 경기 지역의 중고등학교 학생 660여 명에게 금융교육을 제공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보도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카카오페이, 청소년을 위한 1사1교 금융교육 시작

청소년들이 현명한 금융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가 직접 찾아간 금융교육 현장!
그 모습을 생생히 담아 소개해 드릴게요.

금융문맹력? 청소년에게 금융교육이 필요한 이유

혹시 ‘금융문맹’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

금융문맹이란 금융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거나 수준이 낮은 상태를 말해요.

금융을 모르면 금융 사기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 도리가 없고, 신용과 연관된 중요한 의사결정 순간에도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어요.

금융에 대한 무지가 스스로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시대인 만큼 청소년 때부터 올바른 금융습관을 기르고 경제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대로 아는 것은 정말 중요해요.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맞춤형 금융을 제공해요

카카오페이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1사1교 금융교육’에 참가해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와 함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진행했어요.

‘1사1교 금융교육’은 금융회사가 학교와 결연을 맺어 학생들에게 건전한 금융생활을 위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에요.

첫 교육은 강남 개포동 소재의 개원중학교에서 이뤄졌어요.

개원중학교 3학년 학생 약 300여 명에게 ‘다양한 금융회사와 현명한 투자’를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어요.

금융의 의미와 필요성과 같은 기본적인 금융 지식부터 카카오페이와 같은 ‘핀테크’의 디지털 금융과 금융투자상품까지 다양한 금융 이야기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했어요.
일상 속 예시와 보드게임을 통한 재밌는 교육으로 금융을 쉽고 재미있게 접하도록 했죠.

현명한 금융 소비자로 거듭나기 위한 금융지식 쌓아요

신원고등학교와 동탄중앙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도 금융교육을 진행했어요.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될 이들에게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상식’이라는 주제로 성인이 되기 전 꼭 필요한 금융 지식과 건전한 금융 습관을 기르기 위한 방법을 안내해주었어요.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 주의해야 할 점’, ‘스스로 돈을 잘 관리하는 방법’ 등 현명한 금융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지식이지만 누군가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는 유용한 지식들을 쏙쏙 뽑아 알려주었죠.

사회생활과 근로 현장에서 마주하는 위기를 현명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응용할 수 있는 지식도 교육했어요.

더불어 교육과 관련한 실시간 퀴즈도 진행하며 학생들이 내용을 잘 학습했는지 확인하고 참여도 독려했어요.

건전한 금융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중학생부터 사회초년생까지!
‘1사1교 금융교육’은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금융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돕는 자리였어요.

청소년들이 어렴풋이 알고 있던 금융 지식을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른 금융을 위한 태도를 학습하는 시간이었길 바라요.

카카오페이는 앞으로도 재밌고 유익한 금융교육으로 더 많은 청소년들을 찾아갈 예정이에요.

많은 이들이 더 넓은 세상에서 폭넓은 시각으로 금융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할게요!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마음놓고 금융하다. 카카오페이입니다.